금리의 변동 2024년 향후 방향성에 대한 고민

저금리 시대는 이제 저무는가?

지난 10년 넘게 우리는 저금리 시대를 지나왔습니다. 한국은행에서 기준 금리를 0%에 가깝게 설정 함으로서 시중 은행들의 금리가 제로 수준의 금리를 이어온 것입니다. 이런 저금리를 통해서 각종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 붐이 일어나면서 경제는 성장하고 이에 따른 분를 축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금리 현상이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빚투, 빚을 내서 투자하는 현상이 늘어났고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신을 입은 분들 또한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2022년 부터 금리 인상이 시작 되며 현재 상황은 급변하기 시작 했습니다.

향후 10년 금리 변화

지난 10년과 달리 앞으로의 10년은 전혀 다른 세상을 마주하게 될거라고 평론하는 경제 학자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 장기국채가 상승하고, 미 중앙은행의 기준금리가 5%를 넘는 현재 상황이 그것을 보여주는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장 올 연말 혹은 내년 초만 하더라도 미 기준금리가 10%대를 유지할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은행으로 부터 많은 부채를 감당하고 있는데 금리가 오를 경우 잔옥한 현실을 마주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항상 부동산은 오를거라고 이야기 했던 사람들처럼 금리를 내릴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단순 전문간들의 이야기 단면만 보는 것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데이터를 통해서 판단하는것이 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수 있습니다. 지금은 최대한 투자보다는 저축을 하면서 금리 변화에 대응하는것이 좋지 않을까요?